Recorder & Life Story

텔레만: 듀엣 - 도로테 오베를링어 & 로렌조 카바산티 본문

리뷰/리코더 & 고음악 음반

텔레만: 듀엣 - 도로테 오베를링어 & 로렌조 카바산티

브뤼헨 (황금빛모서리) 2011. 1. 6. 11:55



G. P. Telemann - Duette

Dorothee Oberlinger & Lorenzo Cavasanti, recorders
Raum Klang  l  MA 20040


도로테 오베를링어가 로렌조 카바산티와 함께 텔레만 듀엣을 연주한다는 소식은 나름 놀라운 소식이었다. 이유는 오베를링어와 카바산티의 성향이 반대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일전에 카바산티가 그의 앙상블 트리플라 콩코르디아와 함께 바로크 바이올리니스트 파비오 비온디와 연주한 텔레만의 트리오 소나타 녹음(Stradivarius)을 접하고서, 격렬한 비온디의 활에 리코더가 상대적으로 눌리는 느낌을 받았었다. 뿐만 아니라 비온디와 에우로파 갈란테의 비발디 협주곡(Virgin)에서 리코더 협주곡 일부를 함께 했을 때도 같은 느낌이었다. 반면에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오베를링어는 어떤가. 그의 연주는 현란한 테크닉과 더불어 화려함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지 않나. 그런 오베를링어와 온화한 카바산티가 과연 어울릴 수 있을까? 뚜껑을 열어보니 의외로 이 둘은 환상적인 조화를 보여 주었다. 단 두 장의 음반으로 카바산티라는 연주가를 맘대로 평가했던 자신을 탓했다.

텔레만의 바소 콘티누오가 없는 두 대의 알토 리코더를 위한 작품은 총 세 가지다. 명칭상으로는 6개의 소나타, 6개의 듀엣, 6개의 캐논이다. 이 세 가지가 모두 '듀엣'이긴 하지만, 작품의 성격에 맞게 텔레만은 세 가지의 명칭을 부여했다. 때문에 후세인들은 이 작품을 접할 때 약간의 혼동을 할 수 밖에 없다. 이 작품들은 바로크 양식, 갈랑트 양식, 캐논 형식에 따라 구분된다. 실제로 두 대의 알토 리코더를 위한 오리지널 작품은 소나타와 듀엣이다. 캐논의 경우 트라베르소, 바이올린, 비올을 위한 작품으로 원작에는 명시되어 있지만, 당대의 관습에 따라 리코더를 위해서 이조되어 연주되기도 하는 작품이다. 이 세 작품의 전곡연주로는 단 라우린과 클라스 페르손의 두 장의 앨범(BIS)이 현재로서는 유일하다. 오베를링어와 카바산티는 이 작품집에서 일부를 발췌해서 한 장의 CD에 담았다. 두 대의 알토 리코더로만 연주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반해 이들은 두 개의 작품에서 다른 파트의 리코더를 조합해서 사용했다. B 플랫 장조 듀엣에서는 알토 리코더와 베이스 리코더를, G장조 캐논에서는 보이스 플루트와 베이스 리코더를 사용했다. 이 또한 당대의 관습의 한 형태를 빌려온 것이다. 이 참신한 시도는 작품에 또 다른 생명력을 부여했다. 한 옥타브 차이 나는 파트의 구성은 보다 더 편안한 안정감을 준다. B 플랫 장조에서의 현란한 오베를링어의 베이스 연주는 놀라울 정도다. 빠른 악장에서의 탁탁 소리나는 베이스 키(Key) 소리 마저도 경쾌하게 들릴 정도다.

전곡 녹음은 아니지만, 무엇보다 이 연주가 매력적인 것은 시종일관 통통 튀는 느낌을 선사하기 때문이다. 작품의 성격상 전곡을 한 자리에서 듣는다는 것은 다른 작품에 비해 약간의 인내심을 요구할텐데, 이들의 연주는 도무지 지루할 틈을 주지 않는다. 그 이유는 평이하지 않은 색다른 시도도 여기에 한 몫 하겠지만, 그보다는 이쁘고, 단정하게만 연주한 것이 아니라 풍부한 상상력을 무기로 섬세하면서도 폭발적인(?) 다이내믹을 가미했기 때문일 것이다. 듣는 내내 연주자들의 호흡에 귀기울이게 되는 자신을 발견하면서 이 두 연주자의 흡입력에 감탄할 수 밖에 없다. 여기에 라음 클랑이라는 음반사의 뛰어난 음질도 플러스 요인이다. 아르농쿠르의 저서의 제목(한국판)처럼 이들의 연주에는 '바로크는 말한다'라는 메세지가 담겨 있다.



연주자



Dorothee Oberllinger & Lorenzo Cavasanti,
recorders


사용악기

:: Dorothee Oberinger
Alto Recorder in f' after P. Bressan, London ca. 1710 by Ralf Ehlert, a 392 Hz (5-8, 16, 17, 19)
Alto Recorder in E flat after P. Bressan, London ca. 1710, by Tim Cranmore, a 415 Hz (1-4)
Alto Recorder in f' after J. Denner, Nunberg ca. 1720 by Fumitaka Saito, a 415 Hz (9-11)
Bass Recorder in f' after baroque models by Yamaha, a 415 Hz (12-15, 21)
Third Flute in a' after Hallett, London ca. 1740, by Frederick Morgan (18)
Voice Flute in d' after P. Bressan, London ca. 1700, by Frederick Morgan, a 415 Hz (20, 22)
Alto Recorder in f' after J. Denner, Nunberg ca. 1720, by Ernst Meyer, a 415 Hz (23-26)
Alto Recorder in g' after P. Bressan, London ca. 1700, by Luca de Paolis, a 415 Hz (27-29)

:: Lorenzo Cavasanti
Alto Recorder in f' after C. Bizey, Paris ca. 1740 by Frederick Morgan, a 392 Hz (5-8, 16-19)
Alto Recorder in E flat after P. Bressan, ca. 1710, by Morgan/de Paolis, a 415 Hz (1-4, 12-15)
Alto Recorder in f' after J. Denner, Nunberg ca. 1720 by Frederick Morgan, a 415 Hz (9-11)
Voice Flute in d' after P. Bressan, London ca. 1700, by Frederick Morgan, a 415 Hz (20, 22)
Alto Recorder in f' after J. Denner, Nunberg ca. 1720 by Ernst Meyer, a 415 Hz (23-26)
Bass Recorder in f' after baroque models by Yamaha, a 415 Hz (21)
Alto Recorder in g' after P. Bressan, London ca. 1700, by Luca de Paolis, a 415 Hz (27-29)


수록곡

01-04  Sonate V c-moll (orig. h-moll) TWV 40:105
           1. Largo

05-08  Duo III Es-Dur (orig. B-Dur) TWV 40:134
           3. Amoroso

09-11  Duett I B-Dur (orig. G-Dur) TWV 40:124
12-15  Sonate B-Dur TWV 41:B3
           2. Allegro

16-19  Duo II f-moll (orig. c-moll) TWV 40:131

20-22  Kanonische Sonate I G-Dur TWV 40:118
           2. Adagio

23-26  Sonate IV g-moll (orig. e-moll) TWV 40:118
           4. Vivace

27-29  Kanonische Sonate III G-Dur (orig. D-Dur) TWV 4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