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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엘, 노엘!! - 플란더스 리코더 사중주단 본문

리뷰/리코더 & 고음악 음반

노엘, 노엘!! - 플란더스 리코더 사중주단

브뤼헨 (황금빛모서리) 2010. 12. 24. 09:50



Nowel, Nowel!! Early Charistmas Music

Flanders Recorder Quartet  l  Encantar  l  Cecile Kempenaers, soprano
AEOULS  l  AE-10176

 
플란더스 리코더 앙상블(이하 FRQ)이 리코더 콘소트 음악이 전성기에 있었던 14,15세기의 중세, 르네상스 시대의 크리스마스를 위한 음악을 들고 찾아왔다. 이번 음반은 특히 리코더 앙상블과 여성 성악 앙상블 엔칸타르, 소프라노 세실 켐페나어스 함께 한 녹음으로 기존에 한 명의 보컬과 함께 했던 '어둠은 나의 기쁨' 이나 '헨리 8세와 여섯 아내들' 하고는 다른 형태를 보인다. 이것은 그들의 초기 녹음들인 오푸스 111 시절의 것과 비슷한데, 당시 리코더 콘소트가 기악으로만 자체적으로 연주하기도 했지만, 성악파트, 특히 성악 앙상블과 함께 연주했던 것을 보여주는 일면이기도 하다. 특히, 독립적으로 리코더만의 파트를 연주하는 부분도 많지만, 기악이 성악을 모방했던 당시, 같은 파트의 음정을 한 옥타브 높여서 부르곤 했던 관습이 이번 녹음에서는 엔칸타르와의 협연에서 보여진다. 이런 부분은 기악과 성악 전체가 함께 등장하기도 하고, 솔로의 가창 이후 등장하는 후렴구의 투티에서 합세하는 형태 등 다양한 모습으로 그려진다.

중세인들의 상상력은 지금의 우리보다 더 뛰어났던 것 같다. 그런 상상력에 기반을 둔 작품들에는 그런 상상력이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선율 뿐만 아니라 작품의 틀을 이루는 구조에 숨겨져 있다. 그들이 상상하는 세상을 이루는 세 가지, '땅'과 '천사', '천국' 이 세 가지는 종종 음악 속에서 선율에 따라 각각의 화음에 따라 등장한다. 특히 이번 음반에 수록된 작품들은 크리스마스를 위한 음악이니 만큼 무엇보다도 기쁜 소식을 알리는 천사의 소리에 주목하고 있다.   

플란더스 리코더 사중주단 & 엔칸타르

플란더스 리코더 사중주단 & 엔칸타르

FRQ의 초기 음악들을 접하다 보면 다른 앙상블과는 다른 점을 느끼게 된다. 당시의 음악을 완전히 이해하는 듯한- 사실 이 부분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 그런 느낌 말이다. 다른 이들에게 뭔가를 설명할 때, 자신이 알고 있는 부분을 얘기하는 것은 참 쉽고, 상대방도 쉽게 이해한다. 반대의 경우는 상대방이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지 의구심을 갖게 만들겠지만...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보면, FRQ가 당시의 음악을 훌륭하게 복원할 수 있게 된 원동력은 당시 음악에서 리코더의 역할을 알고 있기에 그런 것이 아닐까 싶다. 바로크 이전 시기에는 어디까지나 독자적인 형태의 리코더를 위한 작품은 드물었으니 전면에 나선다기 보다 성악과의 앙상블에서는 철저하게 서포트하는 역할만을 수행하고, 리코더 앙상블만의 곡에서도 성악 앙상블을 기준 삼아서 완벽하게 모방하기 때문일거라 짐작한다. 더불어 악기를 컨트롤하는데 있어서 완벽함을 지닌 테크닉은 당대의 스타일로 제작된 악기들의 음정을 흐트러짐 없이 정확하게 표현하고, 미묘하게 불협되는 부분에서조차 완벽함을 추구했다. 


젊은 여성 보컬 앙상블 엔칸타르의 등장은 무척이나 반갑다. 이들의 음색은 실로 아름답고, 투명하다. 무반주 상태에서 등장하는 부분에서는 이들의 섬세한 음색이 돋보이고, 리코더와 함께 하는 부분에서는 리코더 음색과 절묘하게 섞여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 특히 첫 곡에서의 새벽녘을 연상케 하는 독창자의 등장과 이후 화합하는 리코더와 보컬 앙상블은 첫 곡으로도 무난하지만, 마지막 곡으로 삼아도 뭔가 아련함을 남길 것만 같다. 몇 개 트랙에서 함께 한 세실 켐페나어스의 가창은 보컬 앙상블과는 다른 소박하고, 호소력 짙은 음색으로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이 음반은 요란한 크리스마스의 분위기에서 잠시 벗어나서 아기 예수탄생의 설렘과 세밀한 감동을 찾는 이들에게 무척이나 반가운 음반이 될 것 같다. 음악이 깨끗하다! 라는 건 이런 데서 할 수 있는 말이 아닐까.  



연주자

Flanders Recorder Quartet
- Bart Spanhove, Joris Van Goethem, Paul Van Loey, Tom Beats

Encantar
- Sarah Abrams, Lieselot De Wilde, Kerlijne Van Nevel, Soetkin Baptist

Cecile Kempenaers, soprano


사용악기

Renaissance Recorders:
1. Rosenborg soprano in c" by Fred Morgan
2. Alto in g' by Adrian Brown
3. Alto in g' "Ganassi" by Adrian Brown
4. Alto in g' "Virdung" by Adrian Brown
5. Alto in g' "Bassano" by Bob Marvin
6. Tenor in c' " Virdung" by Adrian Brown
7. Tenor in c' " Virdung" by Adrian Brown
8. Tenor in c' " Virdung" by Adrian Brown
9. Tenor in c' by Adriana Breukink
10. Tenor in c' by Bob Marvin
11. Bass in g by Adrian Brown
12. Bass in g by Adriana Breukink
13. Bass in f "Virdung" by Adrian Brown
14. Bass in f by Adriana Breukink
15. Bass in c by Bob Marvin
16. Bass in c by Bob Marvin
17. Bass in c by Adrian Brown
18. Bass in c by Adriana Breukink
19. Great bass in F by Bob Marvin
20. Great bass in F by Adriana Breukink
21. Sub-contrabass in B♭ by Adriana Breukink


수록곡


01  Ave stella matutina, Anonymus

02  Gelobet seist Du, Jesu Christ, Samuel Scheidt (1587-1654)
03  Descendit angelus Domini, Clemens non Papa (c.1510-c.1556)
04  Lullay, lullay, Anonymus
05  O Regem coeli, Tomás Luis de Victoria (1548-1611)
06  Born is the Babe, Anonymus

07  Sweet was the Song (arr. Th. Hamond, ?-1662), Anonymus

08  Sweet was the Song, Anonymus
09  Summo parenti gloria, Michael Praetorius (1571-1621)
10  Hymnus in adventu Domini: Alvus tumescit virginis, Michael Praetorius (1571-1621)

11  Christum wir sollen loben, Jacob Praetorius (1586-1651)
12  Quem vidistis pastores, Lambert de Sayve (c.1548-1614)
13  Gabriel angelus, Clemens non Papa (c.1510-c.1556)
14  Magnificat, Alexander Agricola (1446-1506)
15  Nowel, nowel, Anonymus 


"O Regem coeli" directed by Erik Van Nev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