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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콥 판 에이크: 플루트의 기쁨의 정원 - 에릭 보스그라프 본문

리뷰/리코더 & 고음악 음반

야콥 판 에이크: 플루트의 기쁨의 정원 - 에릭 보스그라프

브뤼헨 (황금빛모서리) 2010. 10. 28. 13:03



Jacob van Eyck: Der Fluyten Lust-hof

Erik Bosgraaf, recorders
Brilliant l 93391


야콥 판 에이크는 태어날 때부터 앞이 안 보이는 장님이었다. 하지만, 그의 음악적 감각은 무척이나 뛰어나서 리코더 연주자로서 뿐만 아니라 뛰어난 카리용(교회의 종탑에 설치된 종으로 16세기에는 건반으로 연주 가능했다.) 조율사이기도 했다. 판 에이크가 활동하던 네덜란드의 휘스든(Heusden)에는 카리용이 설치된 교회가 하나 밖에 없었고, 그 만큼 그는 상당히 중요한 위치에 있었다. 교회 앞에서 리코더를 불던 모습을 떠올리는 오늘날의 사람들에겐 소시민적인 이미지로만 굳어진 그였지만, 당시 17세기 초 카리용 조율사로서, 오르가니스트로서 그의 명성은 대단했었다. 그는 카리용 제작에도 관여했고, 휘스든에서 매우 핵심적인 인물이었다. 야콥 판 에이크를 오늘날 기억하게 만든 작품이 바로 '플루트의 기쁨의 정원(Der Fluyten Lust-hof)'이다. 단선율로 구성된 150여개의 변주곡들은 위에 소개한 악기들 외에 리코더 연주자로서의 판 에이크를 조명하게 한다.

이 작품은 초판이 1644년 1권이 'Euterpe oft Speel-goddinne I' 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다. 1646년 2권이 'Der Fluyten Lust-hof II' 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고, 1권의 제목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판 에이크는 1649년 확장된 내용과 함께 2권과 같은 제목으로 확장판을 내놓았다. 이후 2권은 1654년 두 번째 판으로, 1권은 1656년 세 번째 판으로 다시 출판되었다. 판 에이크의 작품들은 작곡가이자 리코더 연주가이기도 했던 출판업자 파울루스 마티즈를 통해 빛을 보게 되었다. 앞이 보이지 않았던 판 에이크를 대신해 마티즈가 그의 음악들을 악보로 담았을 것은 어렵지 않게 짐작해 볼 수 있다. 이 작품은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영국, 이탈리아의 노래들을 테마로 삼고 있고, 이후 다양한 방식으로 변주되면서 강한 비르투오즘을 표출한다. 당시 칼뱅교에서는 시편 가창을 단선율로만 연주할 수 있게 규정했다. 때문에 판 에이크의 이 작품속에 등장하는 수 많은 시편송 또한 그런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그의 작품은 상당히 정교하고, 뛰어난 완성도를 보여준다. 만약 당시 그런 걸림돌이 없었다면 어떤 작품으로 오늘날 다가왔을지 궁금증을 유발시킨다.

리코더 연주자 에릭 보스그라프는 상당히 생소한 인물이다. 그는 특히 한국 애호가들에게는 짧은 시기 동안 브릴리언트 레이블을 통해 급속하게 알려졌다. 80년생의 젊은 연주가는 락밴드의 일원으로, 또한 오보에 주자로서의 겸험도 갖고 있다. 그렇다고 그에게서 '정격성'이 없다는 편견은 갖지 않기를 바란다. 그런 경험은 오히려 그에게 음악을 폭넓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을 것이다. 보스그라프는 발터 판 하우베와 폴 린하우츠를 스승으로 두고 있다. 국내에서 크게 인기를 끌진 못했지만, 좋은 평을 들은 로얄 윈드뮤직의 음반 속에서 그의 이름을 또한 발견할 수 있다. 판 에이크의 본 작품은 에릭 보스그라프의 데뷔작이다. 그럼에도 이 음반이 어설퍼 보인다거나 평이하게 들리진 않는다. 오히려 강한 개성이 묻어나는 연주로 가득하다. 때문인지 이 음반은 2007년 네덜란드에서 클래식차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어쨌거나 이런 배경은 뒤로 하고 그의 연주에 관해 이야기해 보자.

음반 분량으로는 약 9장(전곡 녹음으로는 BIS에서의 단 라우린 녹음이 유일하다.)에 달하는데, 그는 이 중에서 1/3을 추려서 세 장에 담았다. 데뷔작 치고는 야심찬 프로젝트라고도 볼 수 있다. 그는 판 아이크의 작품을 NVE(New Vellekoop Edition) 판으로 채택해서 연주했다. 첫 곡에서 그는 이미 강한 인상을 남겨 주었다. 짧은 주제의 프렐류드에서 확실한 다이내믹의 대비를 보여 주면서 전체 분위기를 가늠케 했다. 그래서일까...전체적으로 음악이 지루하지 않다. 판 에이크의 이 유명한 작품을 묵묵하게 앉아서 듣고 있는 것 또한 쉽지만은 않은 일인데, 그의 연주는 듣는 이를 붙잡아 두는 힘이 있고 다음 곡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한다. 그는 이 레코딩에 10여개의 리코더를 사용했다. 알토, 테너의 경우 높은 피치를, 고음역대의 리코더는 a'=415 Hz 를 중심으로 더 낮거나 높은 피치의 악기를 사용했다. 대부분 이 작품을 연주할 때는 가나시 모델이나 판 에이크 모델 등의 당대 모델을 사용하는데 반해 보스그라프는 몇 곡에서는 데너와 브레상 모델을 사용했다. 두 모델 다 고음역 파트를 사용해서 크게 비교되지는 않지만, 주의 깊게 들어보면 해당 곡에서 좀 더 분명한 음색을 의도했기 때문에 이 모델을 사용했으리라 짐작해 볼 수 있다. 또한, 곡의 성격에 따라 고음역, 저음역 악기를 번갈아 사용한 것 또한 전체 흐름을 유연하게 만드는데 한 몫 했다.

판 에이크의 작품은 연주자의 개성을 요구한다. 그간의 녹음들은 상당히 평이한 부분이 많았고, 연주자들의 조심성이 두드러지는 녹음 또한 있어 왔다. 에릭 보스그라프는 연주자가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연주에 대한 확신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그는 판 에이크의 작품을 21세기의 현대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들려 주었다. 작품의 속성에 따라 때로는 강렬하게, 때로는 사랑스럽게, 때로는 소박하게 표현하면서 작품의 수준 또한 높였다는 느낌이다. 이것이야말로 작곡가의 의도를 살린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보스그라프는 이 작품을 완전히 이해한 듯한 연주를 들려준다. 역사주의 연주에 대해서 음악계에서의 관점들은 정말 다양하다. 그 가운데 작곡가의 의도와 더불어 연주자의 개성이 적절하게 조합된 연주를 주장하는 이들에게 에릭 보스그라프의 이 녹음은 하나의 실례가 될 것 같다. 어쨌거나 음악이라는 것에는 생동감이 넘쳐 흘러야 마땅한 것 아닌가. 여기엔 그 생동감이 가득하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브릴리언트 치고는 제법 두툼한 북클릿을 추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네덜란드어 한 가지만 수록했다는 점이다. 


연주자

Erik Bosgraaf, recorders



사용악기

Sopraninoblokfluit in F (a'=442 Hz): Jan Bouterse, naar een anoniem Nederlands model
Sopraninoblokfluit in F (a'=415 Hz): Friedrich von Huene, naar J.C. Denner
Sopraanblokfluit in D (a'=415 Hz): Hans Nieuwland, 'Ganassi' model
Sopraanblokfluit in C (a'=460 Hz): Frederick Morgan, eigen model
Sopraanblokfluit in C (a'=442 Hz): Hans Coolsma, eigen model
Sopraanblokfluit in C (a'=415 HZ): Hans Nieuwland, 'Ganassi' model
Sopraanblokfluit in C (a'=403 Hz): Willem Beukers sr. (eind 17e eeuw)
Sopraanblokfluit in C (a'=403 Hz): Jan Bouterse, naar R. Wijne
'Fourth Flute', sopraanblokfluit in Bes (a'=415 Hz): Ernst Meyer, naar P. Bressan
Altblokfluit in G (a'=460 Hz): Bodil Diesen, 'Ganassi' model 
Altblokfluit in F (a'=460 HZ): Monika Musch, 'Ganassi' model
Tenorblokfluit in C (a'=460 Hz): Francesco LiVirghi, 'Schnitzer' model
Tenorblokfluit in C (a'=460 Hz): Monika Musch, 'Ganassi' model


수록곡

CD 1:

1. Preludium of Voorspel
2. Phantasia
3. Lavolette
4. Een Schots Lietjen
5. Comagain
6. Silvester in de Morgenstont
7. Lanterlu
8. Pavaen Lachrymae
9. Rosemont
10. 1. Balet, of Vluchtse Nimphje van de Jaght
11. Tweede Carileen
12. Stil, stil een reys
13. Blydschap van myn vliedt
14. Derde Doen Daphne d'over
15. De eerste licke-pot (I)
16. De eerste licke-pot (II)
17. Malle Symen (Malsimmes)
18. 2. Courant, of Harte diefje waerom zoo stil
19. Wat zalmen op den Avond doen
20. Almande prime roses
21. Bravade
22. Princes roaeyle
23. Onder de Linde groene
24. Lossy
25. Gabrielle maditelle
26. d'Lof-zangh Marie
27. 3. Ballet
28. O slaep, o zoete slaep

CD 2:
1. Praeludium
2. Fantasia
3. Excusemoy
4. Prins Robberts Masco
5. Amarilli mia bella (I)
6. Amarilli mia bella (II)
7. Engels Nachtegaeltje
8. Ballete Bronckhorst
9. Ballette Gravesand / Laura
10. Eerste Carileen
11. Doen Daphne d'over schoone Maeght
12. Si vous me voules guerir
13. Psalm 118
14. Courante Mars
15. 4. Ballet
16. Onse Vader in Hemelryck
17. Psalm 9
18. Kits Almande

CD 3:
1. Vande Lombart (More Palatino)
2. Fantasia & Echo
3. De France Courant
4. Psalm 140, ofte tien Geboden
5. Courante 1
6. Courant, of Ach treurt myn bedroefde
7. L'Amie Cillae
8. Boffons
9. Repicavan
10. Bockxvoetje
11. Wilhelmus van Nassouwen
12. Noch een veranderingh van Wilhelmus
13. Philis schoone Harderinne
14. Orainge
15. Derde Darileen
16. Psalm 119
17. Questa dolce sirena
18. Sarabande
19. Tweede Lavignone
20. O Heyligh zaligh Bethlehem
21. Vierde Carileen
22. Batali
23. Een Spaense Voys